오늘은 아내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던 도중에 최근 알고지내던 악세사리 도매점 사장님께서 "샘플은 언제든 제공해줄테니 중국 수출 판매를 해봐라"란 제안을 하셨다네요.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가 해외 직구를 하듯이, 중국에서 한국 물건을 직구로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제 생각의 흐름으로 조사하면서 바로 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중국 역직구 시장 조사
1) KATI 중국 역직구 조사 보고 (2018년)
- 주요 역직구몰 분석 (2017년 기준)
-Top 1. 왕이카오라 (시장점유율 25.8%)
: 모기업 ‘왕이(网易 Net Ease) 인지도 및 막대한 자본투자
입점형 사업도입, 직영 90%, 우수 브랜드/유통업체 엄선하여 입점 허가
-Top 2. 텐마오국제 (시장점유율 21.9%)
: 전형적인 입점형 종합 플랫폼(B2C, C2C) --> 2016년부터 해외 브랜드 상품 직접사들여 직영사업
주요 수입국 내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중국 보세 구역 출하로 비용절감.
-Top 3. 징둥국제 (시장점유율 13.3%)
: B2C, 입점 및 직영 방식으로 플렛폼 운영
직영 사업 - 상품 사입 재판매 (품질 및 정품 보장)
입점 사업 - 품질, 신뢰도 거증된 업체만 팬매 허가(소비자 신뢰도 향상)
-기타 : 웨이핀 국제, 쑤닝 국제, 아마존 국제, 샤오홍수
2) 라인투비 김훈 대표 (2021년 10월 기사)
1) 중국의 역직구시장 규모는 총 거래량 2020년 기준 현재 1조 6900억 위안
수출액은 1조1200억 위안이며, 수입액은 5700억 위안. 원화로는 103조 원을 넘는 금액
2) 제품 성공 핵심요소
A. 제품력 (10%) - 재미있는 부분을 강조하거나 다른 요소들을 강조. 화장품의 경우 재료보다는 독특한 디자인!
B. 키워드 마케팅 - 키워드로 검색결과가 보여져야하며, 출시전 홍보 마케팅 예산 반영
C. 유통채널 - 유통은 90%가 가격 관리. 원가를 포함한 비용을 설정하고, 비용범위내에서 제조할것.
3) 역직구 시장 진입방법
- 티몰, 진동, 키올라와 같은 대규모 플렛폼 이용하면 좋으나 플렛폼에 제품이 선정되기 쉽지 않다.
- 먼저 중국 타오바오 C2C 플렛폼으로 충분한 판매와 리뷰를 기록 -> 제품의 시장성 확신을 증명해야함. - 타오바오 C2C, 샤오홍슈 마케팅으로 확실한 판매 기록 후 티몰/진동/키올라로 이동
2. 중국 플랫폼 선정 - 중국내 : 타오바오 C2C, 샤오홍슈, ECSHOP, SHOPEX - 국내 : 위샤오(B2B), 소피코리아(C2C)
A. 쇼피 코리아
- 11번가/아마존과 같은 오픈마켓 플랫폼.
- KOTRA에서 소피 파워셀러 입점 사업 지원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입점 가능, 추후 동남아 확대(중국 없음)
- 물류 : P.P박스(50cm x 70cm x 높이 55cm) 하나당 서울 2000원,
최근 3개월간 하루 평균 주문량이 65건 이상인 판매자들에게는 픽업 서비스가 무료다.
- 입점 수수료 : 한국 판매자를 대상 3%(결제 수수료 별도), 처음 입점한 판매자는 3개월 동안은 수수료 무료 정책
- 단점 검토
B. 타오바오 C2C
- 중국내 C2C 1위 (90%)
- 중국내 소비자에게만 판매 가능
- 중국내 계좌가 필요하며 알리 페이와 연동하여 판매
- 입점 수수료 : 수수료, 등록수수료, 판매수수료가 모두 무료
- 온세일등 대행 업체를 통한 입점 검토도 가능
- 단점 검토
: 판매자가 많아 경쟁이 심하고 가격 경쟁이 있으며, 정품인증이 없어 소비자 구입시 리스크 있음.
- 물류 부분은 대행 업체를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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